인간과 반려견 사이의 정서적 작용을 이해하고 반려견의 행동 반응을 통해 반려견주와 반려견의 올바른 관계를 형성을 도와주는 직무를 하는 사람을 “반려동물관리사“라고 한다.
먼저 자신이 “반려동물관리사“라는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면 적성에 맞는지 고민을 해봐야 한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은 일정 기간동안 시간도 걸리지만, 무엇보다 동물을 사랑하고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지, 정서에 맞는지 등 심사숙고 하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
그리고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려 한다면 모든 교육 후보생들의 첫번째 고민은 "취업", “창업“이 잘 되는 자격증인가? 하는 고민이 될 것이고, 두번째는 어디서 교육을 받아야 제대로 교육을 받고 능력을 인정받아 취업할 수 있는지, 취업 지원은 되는지, 창업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그러한 역량을 갖춘 교육원은 어디인지 수 많은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교육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앞서 관련 교육기관이 얼마나 기본기에 충실하고 평생 직업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확실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제 반려동물산업분야가 얼마나 크게 성장하고 있는지는 주변을 둘러만 봐도 느낄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이 분야에서 확실히 인정받고 취업 및 창업에서 도움이 되고자 한다면 교육 기관의 선택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관리사 교육 과목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반려동물산업협회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여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목은 국가, 교육기관 등에 따라 명칭이나 과목 수 차이가 있으나 근본적인 교육 내용은 비슷합니다. |
동물복지를 존중하며 그 동물이 가진 특성을 지켜줄 수 있도록 습성과 기호에 맞는 환경을 마련하여 품종별 반려동물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하는 과정 입니다. 한정된 공간 안에 주인의 의지에 의해 갇혀있는 동물들의 심리를 배려하고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여 관리하기 위해서 동물의 행동 및 심리학 등의 과목도 함게 이수 합니다.